-
루틴의 힘 출판 부키더보기
이 책은 컨설턴트, 작가, 기업인 등 여러 분야의 사람들이 ‘루틴’에 대해 짧게 조언한 것을 묶었다. 크게 3가지를 이야기한다.
1.실천
2.집중
3.휴식
1. 실천
-‘자주 하라’. 하기 싫든 하고 싶든 정해진 시간에 앉아 일을 처리하라.
인터넷에서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에 대한 글을 봤다. 아마추어는, 하고 싶을 때 한다. 프로는 매일 한다. 그것이 둘의 차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탁월함은 ‘행동’이 아닌 ‘습관’에서 온다고 말했다. 어떤 일을 잘하고 싶으면 방법은 간단하다.
‘자주 하는 것’이다.
물론 효율적인 방법을 찾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절대적인 양이 받쳐주지 않으면 뚜렷한 성과를 내기 힘들다. 영감이 찾아오거나 집중이 될 때까지 기다리고 있는 건 ‘공항에서 기차를 기다리는 것’과 같다고 한다. 일단 몸과 정신이 일에 집중해야 아이디어가 따라온다.
무라카미 하루키는 눈이 오든 비가 오든, 컨디션이 좋든 나쁘든 “매일” 3-4시간씩 글쓰는 시간을 가졌다고 한다. 무언가를 꾸준히 한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이다.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많은 사람을 보면 쉽게 공감할 수 있을 것다. 단순하고 반복적으로 일을 하는 것은 좋은 성과를 낳는 비결 중 하나이다. 하고 싶을 때 일어나서 일을 하는 사람은 아마추어에 불과하다.
2. 집중
-작가 스티븐 킹은 글을 쓰기 전에 갖는 의식이 있었다고 한다. 매일 아침 8시 ~ 8시 30분에 자리에 앉아 차나 물을 한 잔 마시고, 비타민을 먹는다. 그리고 음악을 듣는다. 같은 자리에 앉은 후 스스로 되뇌였다. ‘자, 이제 꿈을 꿀 시간이야’. 일정한 루틴을 반복하는 것은 몸과 정신에 지금 할 일이 무엇인지 알게 해주는 것이다.
현대 사회를 지배하는 정보의 풍요는 우리를 끊임없이 괴롭힌다. 카카오톡과 인스타그램 알림은 분마다 울리며 얼른 하던 일을 접고 한눈을 팔라고 부추긴다. 유튜브와 틱톡은 맞춤형 알고리즘이라는 이름의 뫼비우스 띠로 우리의 목을 조르려 한다.
중요한 것은 집중하기 위해 루틴을 만들고, 방해물을 제거하는 것이다. 침대에 계속 누워있으면 운동할 마음이 들 수 없다. 가볍게 스트레칭을 하고, 나갈 채비를 해야 비로소 몸도 마음도 운동을 할 준비가 된다. 집중도 마찬가지다. 당신의 세계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를 하라. 어떤 ‘의식(儀式)’을 치러야 준비가 되는가? 주변을 정리한다? 물을 한잔 마신다? 가볍게 스트레칭을 한다? 혹은 집중할 장소를 찾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휴대폰은 덮어놓고, 책상에 앉아라! 집중하기 위한 시간을 만들어놓고 외부와 자신을 차단하라!
3. 휴식
뇌과학 연구에 따르면 아이디어는 쉴 때 잘 떠오른다. 한국에서 자란 우리는 ‘성실이 최고의 미덕’이라 생각하며 휴식과 나태를 혼동하기도 한다. 하버드 대학 연구 결과 충분한 휴식과 수면은 서로 동떨어진 아이디어 간의 연결 관계를 유추해낼 가능성을 33% 높인다. 무작정 잠을 줄이고 집중 시간을 늘리는 게 능사가 아니다. 잘 쉬는 사람이 오래 갈 수 있다. 작가 마크 트웨인은 소설을 집필하다 ‘나의 연료 저장고가 바닥났다’고 경험한 순간이 있었다고 회고한다. 그는 글쓰기를 멈추고 2년간 다른 일에 마음을 쏟았다. 다시 원고를 집었을 때 비로소 ‘상상 연료’가 채워진 것을 느꼈고 소설을 완성할 수 있었다. 바쁜 현대인에게 2년 동안 쉴 수 있는 여유는 없지만, 일상 속에서 잠깐이라도 한 숨 돌려 명상을 하거나 산책을 하는 등 몸과 마음에 쉴 시간을 허락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다.
- 1 person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실천-집중-휴식의 세 가지 요소가 갖추어진 바른 루틴을 실천하고 싶지만, 늘 휴식만 하는 제가 읽어보면 좋을 책 같습니다.
-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도 항상성을 유지하는 것을 강조하는데, 늘 실천이 어려운 것 같네요. 저만의 루틴을 습관화하기 위해 읽어보고 싶은 책이네요. 글 잘읽었습니다.
-
이동진 평론가가 루틴에 대해서 남긴 인상깊은 말이 생각나네요. \'습관은 한 개인이 세상에 맞서는 방식이다\', \'인생은 습관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결국 행복한 인생을 결정짓는 것은 좋은 습관이다\' 저 역시 습관의 중요성을 마음깊이 알지만, 몸에 완전히 익히기는 항상 의지가 부족한 것 같습니다ㅜㅜ 그래서 최근 루틴 관련 실행법들을 찾아보고 있던 중이었는데 이 책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좋은 책 추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