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움받을 용기 작가 기시미 이치로 출판 인플루엔셜 새싹이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1명)
    다 봤어요
    (4명)
    단언컨대 내 인생은 미움받을 용기를 읽기 전과 후로 나누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항상 모든 인생에서 인간관계에 가장 힘들어하고 어려워 했던 나는, 어째서 다들 행복하게 잘 어울리는 관계들에서 나만 이렇게 유독 힘들고 괴로운걸까 하는 생각을 종종 했다. 하지만 이 책에서 명쾌하게 말하는 '모든 문제는 인간관계에서 비롯된다'라는 말이 참 위로가 되었다. 아 나만 힘든 게 아니었구나. 애초에 힘든 것이 맞구나. 라는 아주 당연하고도 사소한 위로.
    그렇지만 역시 내 인생에 많은 영향을 끼친 구절은 '나와 타인의 과제를 분리하라'는 말이었다. 항상 내가 준 애정과 노력 만큼을 상대에게서 돌려받지 못하면 '왜 저 사람은 나를 저렇게 대할까', '나는 ~ 했는데 왜 저 사람은 나를 ~하게 대하는 걸까'등으로 생각이 많아지곤 했다. 그렇지만 내가 좋게 대하는 것은 나의 마음에서 비롯된 나의 과제.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일 지에 대한 것은 상대방의 과제. 그러므로 상대에게 돌아오는 반응을 기다리며 기뻐할 필요도 , 슬퍼할 필요도 없으며 나는 내 과제를 충실히 하는 것으로 끝. 나에게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한 타인의 과제는 내 영역이 아니니 신경쓰지 말자. 이 간단명료한 내용이 나에겐 참 많은 깨달음을 주었다.
    나와같이 인간 관계에 많은 에너지를 소모해야 했던 사람들에게, 이 책을 꼭 추천한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