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문화가정 아동 교육의 문제점
(1) 언어소통 장애에서 오는 부적응
말을 배우기 가장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에 한국말이 서투를 외국인 부모의 교육하에 성장하기 때문에 언어 발달이 늦어지고 의사소통에 제한을 받기 때문에 부적응의 현상을 보일 수 있다. 언어소통이 자유로우면 대화를 통하여 서로를 이해할 수 있지만 이들은 상대방을 이해하거나 자기를 이해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종종 있다. 또한 문제나 궁금증에 대한 질문과 답변이 곤란해 가정교육이나 기초생활 교육이 어려울 수 있다.
-다문화 멘토리을 하며 이 부분에 깊은 공감을 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시급하다는 것을 보고 느꼈다.
2. 국제결혼과 혼혈인에 대한 편견
한국 사람들은 역사적으로 단일민족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왔다. 따라서 이들 가정을 비정상적인 가족, 불행하거나 불쌍한 가정이라는 선입견을 가진 채 바라보게 된다. 또한 이들 자녀들은 순수한 한국인이 아니라는 사람들의 편견 섞인 시선으로 인해 힘들어할 수 있으며 학교에서는 교과서나 교사가 다문화를 포용하지 못해서 힘들게 할 수도 있다. 초등학교에서 중, 고등학교로 진학하면서 정서적으로 민감한 시기에 이러한 문제를 바복해서 경험할 경우 이 아동들은 심리적 위축감과 자신감 상실 등을 겪게 될 수도 있다. 이와 같은 차별과 편견이 지속될 경우 다양한 교육적, 사회적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럼에도 나는 가치있다는 견고한 자존감을 갖게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