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구제 금융, 모병제, 대리 출산과 같은 현실 문제를 비롯해 경로를 이탈한 전차, 고통의 대가를 계량하는 시험과 같은 사고 실험을 주제로 삼아, 위대한 사상가들은 ‘정의’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는지 비판적으로 살펴본다.
가령, 저자는 벤담과 밀의 공리주의는 다수에게 도움이 되는 결정을 지지하지만, 인간의 존엄성 문제에는 도덕적 한계를 지니고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저자는 이 책에 ‘정의’에 대한 확고한 답을 내리지는 않는다. 책을 읽는 독자들도 위대한 사상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자신의 논리를 펼쳐나갈 수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정의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수정하고 바로잡는 기회를 만나는 획기적인 프레임을 선사하고, 나아가 그들 자신이 ‘무엇을’,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알도록 한다.
이 책에서는 공리주의, 자유지상주의, 시장과 도덕, 이마누엘 칸트, 존 롤스, 소수집단우대정책 논쟁, 아리스토텔레스, 충직 딜레마, 정의와 공동선 등 다양한 이념과 학자들이 등장하여 각각의 영역에서 정의를 논하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은 소수집단우대정책 논쟁이다. 항상 사회에서 소수집단들을 존중하고 배려해야 한다고 배워온 나에게는 소수집단을 배려하기 위해 우대정책을 펼치는 것이 당연했다.
그러나 이 글에서는 보상논리와 다양성 증대 측면으로 나누어서 논쟁이 일어나는 이유를 명쾌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다양한 학자들의 견해에 비추어 자신의 정의를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이다. 명확한 답을 내리기 힘든 정의라는 개념을 고심하게 만들어 주는 책인 것 같다. 이 책을 보며 스스로의 정의를 정의내려보는 것은 어떨까?
-
정의란 무엇인가(마이클 샌델) 출판 와이즈베리
-
리뷰 잘 읽었습니다. 정의란 무엇인가? 라는 책은 누구나 한번쯤 추천하는 것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같네요 ㅎㅎ 저도 고등학생시절 정의란 무엇인가 책 추천 글을 읽고 읽어보고 싶어 책을 구매하였는데 처음 몇 장읽고 내용이 어려워서 그냥 덮고 도로 책장에 꽂아 두었습니다. 이 리뷰글을 읽고 이번 기회에 다시 한번 책을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
이책은 중학생 때 부터 한번씩 읽었는데 읽을 때마다 느낀점이 다르곤 했습니다. 현대 철학의 집대성 이라고 해야할까요? 이 책 읽은지도 꽤 됐으니 한번 더 읽을 때가 되었나봅니다. 이번엔 무슨 생각을 할지 궁금해지네요 🙂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