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이나 미국 여행을 떠나면 많은 미술관들을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세계 유명한 현대미술관 감각적인 전시로 우리와 같은 관광객의 눈길을 이끈다. 현대 미술 자체가 특정한 목적이 불분명하고 관람객으로 부터 의미를 많이 이끌어내지만, 미술가와 작품의 배경과 얽혀있는 사실을 알고 작품을 감상한다면 더 창의적이고 의미있는 해석을 할 수 있다.
이 책은 현대미술 작품 중, 유명한 작품을 골라 미술가와 함께 작품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있다. 작품 사진이 수록되어있고, 설명도 장황하지 않아서 쉽게 읽을 수 있다. 책을 훑어 보면서 마음에 드는 작품들을 찾아 읽어본 후 미술가의 생애라든지 그 미술가의 다른 작품들을 깊이 있는 책으로도 볼 것을 추천한다.
미술관에 있는 다양한 현대 미술 작품 뿐 아니라 대지 미술, 자연 미술과 같은 광활한 형태의 미술 들 또한 사진으로 순간을 포착해 설명하고 있어 유익하다. 작가가 미술에 대해 던지는 화두(예술은 예술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가?)도 유익하고 사고를 촉진시킨다. 여행을 갈 때 우연히 들른 미술관에서 이 책에서 보았던 미술 작품들이 나온다면, 깊은 이해를 동반한 기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인상깊은 구절
눈에 보이는 것 이외에 더 큰 무언가가 있다는 증거, 사람들은 그 기대를 안고 미술관을 방문한다.
-
세계 100대 작품으로 만나는 현대미술강의 출판 생각의길
-
저도 미술에 관련된 책을 좋아해서 꼭 읽어봐야겠습니다.미술관에 갈때마다 그림을 보고 상상해보고 큐레이터의 해설을 듣는 것을 좋아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비슷한 기분을 느낄수 있을것이라 생각하니 즐겁네요.무엇보다 인상깊은 구절인 \"눈에보이는 것 이외에 더 큰 무언가가 있다는 증거,사람들은 그 기대를 안고 미술관을 방문한다\"이 미술관에 가는 제 심정을 대변해주는 듯 합니다.
-
이번 여름방학 때 유럽여행을 꿈꾸고 있는 저에게 필요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박물관이나 전시회에서 그림을 더 풍성하게 누리기 위해서 이 책을 읽고 사전지식을 쌓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