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4차 산업 혁명이 일어나고 있고, 그 변화는 우리의 삶에 밀접하게 와닿아 있다. 그 중 하나로 반도체를 꼽을 수 있는데 반도체는 자동차, 스마트폰, TV 등 전자제품에는 거의 모두 들어가는 부품이다. 그래서 이 반도체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4차 산업 혁명에서의 선도 여부를 결정짓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로 반도체 수급에 문제가 생기면 우리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도 있다. 몇 년전 자동차 반도체 부족으로 인해 자동차 생산이 아예 안되었던 시기가 있었다.
이 책은 이러한 치열한 반도체 기술 전쟁이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지 자세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삼성전자가 있는데, 삼성전자가 잘못하면 기술 전쟁에 밀려 우리나라가 4차 산업혁명의 주도권을 다른 국가에게 내어줄 수 있다는 이야기도 하며 앞으로 우리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지 알려주고 있다. 또한, 과학기술의 패권을 차지하기 위해서는 국가적 지원이 꼭 필요함을 강조하면서 반도체 기술과 결부하여 국가 정책의 중요성 및 국가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미국이 왜 칩스 포 아메리카 법을 통과시켰는지, 왜 미국과 중국이 갈등하는지, 일본이 왜 수출 금지를 했는지 등 국제적인 정세도 알 수 있어 현재 국제적인 상황을 이해하는데 좋을 듯하다. 궁금하다면 읽어보길 권한다.
-
과학기술 패권국가 출판 디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