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 환경 교육과 관련하여 최근 더욱 대두되고 있다. 이에 교사들은 어떻게 환경에 대해서 교육하고 학생들에게 안내할 지 인지할 필요가 생겼다. 교사의 지식과 배움은 곧 학생들의 학습, 나아가 미래의 방향성에도 직결되기 때문이다.
책을 읽으면서 일본 같은 경우 생태환경교육 에코 벨트라는 것을 운영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제시된 내용에 따르면 생태환경교육 에코벨트란 학생들이 생태 환경에 대한 감수성을 키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학교와 지역사회, 전문기관과 환경 단체가 함께 유기적인 협의체를 구축하여 교육과 체험활동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에 대해서 숙지하는것도 중요하지만 교사가 교실 내에서 어떻게 적용하냐도 중요하다.
따라서 만약 내가 교사가 된다면 내가 담당하는 학급에서 생태환경교육활동을 어떻게 실현해야할지 막연했다. 그러나 이 책을 통해 그 고민을 조금이라도 해결할 수 있었다. 첫번째 방법은 각 교과마다 환경 교육 내용이 반영되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국어 수업의 경우 동시, 동화 등을 사용할 때 기후위기나 생태환경 관련 내용을 담은 글을 활용하는 것이다. 다른 과목들에서도 교과 내용이 기후위기나 생태환경 내용과 연계가 될 수 있도록 한다면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교육이 가능할 것이다. 이 밖에도 수학수업에서는 이산화 탄소의 비율을 가지고 분수나 비율에 대한 수업을 진행하거나 체육 수업에서는 기후위기에 대해 야외 스포츠활동에 미치는 영향 등을 이야기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의 생태감수성을 높이고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학생 주도적인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켐페인 활동등을 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학생 주도적이어야 된다는 것이다.
환경사전 책을 읽으면서, 내가 환경 교육에 대해 물고기를 잡는 법을 가르쳐주려고 하지 않았나 싶다. 물고기를 잡아주고, 물고기를 잡는 법을 가르쳐주는 것을 넘어 물고기가 왜 필요한지 교육했다고 다짐한다.
-
환경 사전 출판 북센스
-
환경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깨닫고 환경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 참 흥미롭게 서평을 읽고 있습니다. 며칠전 60년 뒤면 6개월이 여름일것이라는 기사를 읽고 충격을 받았는데, 모든 사람들이 경각심을 가지고 실천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환경 교육에 관심이 있다면 \"지금 시작하는 나의 환경 수업\"이라는 책을 추천합니다! 초등학교 교사가 집필한 책으로 각 교과와 어떻게 연관지어 수업 할 수 있는지 자세히 나와있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
-
환경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중등 환경 교사까지 진로를 고민했을 정도로 환경 교육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도 했습니다. 초등학교 현장에서 앞으로도 지금보다 환경 교육이 더 중요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도서를 통해 많은 예비 교사들이 질 높은 환경 교육을 실현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