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문장에는 마침표를 찍고 싶지 않습니다
아주 오랫동안 계속 되었으면 해서요
그렇다면 차라리 쉼표를 찍을까요,
이것이 나의 다정입니다
당신의 이름 끝에는 늘 쉼표를 찍겠습니다”
다정이라는 말을 좋아한다.
동글동글한 글자도, 그 안에 꾹꾹 담긴 진심도, 따뜻함도,
발음할 때 말로 내뱉어지는 그 찰나의 순간조차도 좋아한다.
내가 다정함이라는 말만큼 좋아하는 하현 작가님의 에세이집이다.
책을 읽는 내내 아주 먼 타인이 아주 가까이 다가와 자신의 이야기를 다정하게 들려주는 것 같았다.
덤덤하게 하루 일상을 살아가는 이야기와 자신과 주변을 바라보며 하는 생각들까지 내 마음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 했다.
항상 머릿속으로 생각만 했던 것들을 글로 섬세하고 다정하게 표현하고 있었다.
“내일의 행복은 영영 내일에 있으니 우리는 오늘 행복하자고.
하고 싶은 일만 하며 살 수는 없겠지만 그렇다고 마음이 원하는 일을 외면하지는 말자고.”
타인의 속마음과 살아가는 이야기를 들여다볼 수 있다는 점이 에세이의 빠져나올 수 없는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오늘은 오늘만 누릴 수 있는 행복이 있다.
먼 미래를 계획적으로 설계하기보다는,
당장 내 눈앞을 지나쳐 가는, 내가 몸 담고 있는 현재에 충실하고
평범하지만 언젠가 그리울 일상을 소중하게 담고 있다.
-
이것이 나의 다정입니다 출판 빌리버튼
- 1 person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내일의 행복은 영영 내일에 있으니 우리는 오늘 행복하자고\" 라는 말에 왠지 모르게 울림이 있는 것 같아요. 심적으로 많이 힘들 때 항상 오늘이 아닌 내일만을 기다려왔는데, 내일은 행복해지겠지, 내일은 오늘보다 낫겠지라는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지나고 보니 지나온 길에 남는 추억이 많지 않아 아쉽더라고요. 내일은 다음날이 찾아와도 영원히 내일이라 불릴테니 오늘의 삶에서 작은 기쁨을 찾아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에세이를 많이 읽어본 적 없는데 공감되는 문장이 많아 보여 꼭 읽어보고 싶네요. 좋은 책 추천 감사합니다.
-
\'타인의 속마음과 살아가는 이야기를 들여볼 수 있다는 점이 에세이의 빠져나올 수 없는 매력\'이라고 하셨는데 저도 동감합니다. 사람들도 비슷하게 느껴 브이로그가 인기가 많나 봅니다. 저는 인생을 멀리 보는 한편 내가 서 있는 곳을 돌아보기도 합니다. 현재는 나에게 주어진 소중한 선물이니까요. 어떨 때는 순간의 분위기, 감정, 시공간을 그대로 데이터 파일로 저장한 다음, 때때로 꺼내서 다시 느껴보고 싶기도 합니다(동영상으로 순간을 담기엔 한계가 있지요). 현재란 시간의 화살을 따라 지나쳐 사라지기에 소중한 걸까요?
-
\'다정함\'이라는 단어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는 서평이었습니다. 추상적인 단어에 주어진 형태는 없지만 \'다정함\'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자연스레 \'따스함\'이라는 단어가 떠오릅니다. 이러한 따스함을 건네는 형태가 다정함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이 따스함의 형태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는 사실을 제목 \"이것이 나의 다정입니다.\"를 통해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나봄님의 서평을 읽으니 이 작가님의 따스함, 다정함은 어떻게 글에 묻어났을지 참 궁금해지네요! 또한, 가루루 중위님의 소감을 읽으며 책을 통해 다른 사람의 삶을 살아볼 수 있다,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이 말들이 생각났습니다. 종종 어디선가 듣기도 하고 독서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할 때 종종 인용하는 문구이기도 합니다. /타인의 속마음과 살아가는 이야기를 들여볼 수 있다는 점이 에세이의 빠져나올 수 없는 매력/이라는 구절을 읽으며 소설을 흘러가는 글의 호흡을 따라가며 다른 사람이 되어보는 경험을 할 수 있다면, 에세이는 타인의 삶을 들여다본다는점에서 다른 시각을 가질 수 있는 특징이 있다는 점에서 각각의 매력이 참 다르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
‘내일의 행복은 영영 내일에 있으니 우리는 오늘 행복하자고’ 라는 문장을 보고 나태주 시인의 ‘오늘의 약속’이라는 시가 떠오르네요. 꼭 한 번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다정’, ‘다정함’이라는 말이 문자 그대로 단순한, 일시적인 감정을 넘어서서 사람을 대하는 능력, 그러한 정서적인 capacity가 갖춰져야 한다고 단어 자체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