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빗장열기 (하) (548일 북한체류기) 작가 오영진 출판 길찾기 판다곰이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1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0명)
    이 책은 오영진 작가의 남쪽일기에 이은 북한 체류 시절의 이야기를 담은 두번쨰 작품입니다. 오영진 작가는 경수로 사업당시, 북한에 1년 반정도 북한 사람들과 함께 머문 경험이 있습니다. 이 책은 북한에서의 에피소드들을 딱딱하게 글로 푸는 것이 아니라, 만화로 그려져 있어 읽기 쉽고 재미있으며 거부감없이 친근한 느낌이 듭니다.

    이 책에서는 작가가 흥미롭게 여기는 북한의 생활 풍습, 언어 등에 대해 객관적인 입장에 서서 공정하려고 노력한 모습이 보입니다. 북한 주민들의 모습에선 같은 동포라는 동질감과 친근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북한이라는 나라를 정치적으로나 외교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우리와 같은 사람으로 이루어진 나라로 비추어지는 모습이 매우 흥미롭습니다. 작품 중, 남한 사람이 북한 사람에게 냉장고를 자랑하는 에피소드가 있는데, 북한 사람들의 반응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우리와 같지만 매우 다른 나라인 북한의 사람들에 대해서 잘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더보기
    좋아요
    댓글 2
    • 어렸을때부터 북한에 대해 종종 배워보긴 했지만, 묘한 이질감이 들어 같은 나라 민족임을 잘 체감하지 못했었는데, 북한 사람들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북한 사람들이 냉장고를 봤을때의 반응이 너무나도 궁금하네요! 한번 도전해보겠습니다. 좋은 책 추천 감사합니다
      더보기
    • 여행 Vlog를 보며 시베리아횡단열차에 탄 북한인과 얘기를 나누는 유튜버를 본 적이 있습니다. 러시아에 가족들을 위해 돈을 벌기 위해 체류하고 있던 북한인 가장들이었는데, 정말 우리의 모습과 다를 바가 없구나 가슴으로 느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한 번 읽어보고 싶네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