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자로 이룬 문자혁명 훈민정음(나의 고전읽기 9)(양장본 HardCover) 작가 김슬옹 출판 미래엔아이세움 짜비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이 책을 읽으면서 새삼 세종대왕님이 만든 훈민정음이 정말 대단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
    훈민정음 이전의 문자 생활을 한자를 이용하여 문자를 표기하는 방식이었다. 우리나라 언어는 주어+목적어+서술어 순으로 문장이 이루어지며 조사와 어미가 발달한 교착어이다. 중국어의 경우 주어+서술어+목적어 어순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한자는 표의문자이다. 이러한 여러 가지 차이점들 때문에 한자를 그대로 쓸 수는 없었기에 한자를 차용하여 표기하는 방식을 사용하게 된다.

    한자 차용 표기 방식에는 이두, 구결, 향찰이 있다. [훈차: 뜻을 빌림, 음차: 음을 빌림]
    이두, 구결, 향찰을 내 나름대로 정리해보았다.

    이두 –우리말 문장 기록, 우리말 어순, 문법 형태소 표기(예-조사와 어미)
    -서기문식 표기 -> 이두문식 표기(문법 형태소까지 표기)
    구결 –한문을 읽을 때 삽입하는 문법적 요소(‘토’라고 보면 됨)
    -한문 어순으로 씀, 문법 형태소 표기
    향찰 – 한자의 뜻과 음을 이용해 우리말 어순에 맞게 표기
    - 문법 형태소와 실질 형태소 표기

    훈민정음은 1443년 창제, 1446년 반포된다. 훈민정음에 대한 부분도 내 나름대로 정리를 해보았다.
    해설서-예의, 해례, 정인지 서문
    초성자-상형의 원리(그 글자가 발음되는 기관의 모양을 본뜸)
    가획의 원리(상형으로 기본자를 만들고 획을 더해서 글자를 만듦
    중성자-‘천, 지, 인’을 상형한 기본자(점, ㅣ,ㅡ), 초출자(예시-ㅏ 또는 ㅜ), 재출자(예시-ㅑ 또는 ㅠ)
    종성자-[종성부용초성, 8종성가족용]
    => 초성을 다시 사용하는 것으로 과거에는 8종성을 사용했지만, 현대국어는 7종성을 사용한다.

    이 책을 읽은 결론: 세종대왕님 짱, 한글 짱.
    더보기
    좋아요
    댓글 2
    • 재치있는 한 줄 요약이 아주 재밌어요 ㅋㅋ 고등학교 국어시간에 배웠던 내용을 다시 보게 되니 정말 반갑네요. 우리 글자는 과학적으로 설계되어 있어 정말 매력적인 것 같아요. 앞으로도 한글을 사랑하고 훈민정음의 기본 원리를 확실히 알고 있어야할 것 같습니다. 좋은 서평 감사해요.
      더보기
      • ㅎ한글은 진짜 배우면 배울수록 세종대왕님이 얼마나 대단하신 분인지를 느끼게 되는 것 같아요. 고등학교 국어시간에 배웠을 때는 시험이라는 압박감 때문에 외우는 데에만 집중했는데, 이렇게 다시 보게 되니 차자 표기를 하게 된 데에는 이런 이유가 있고, 상형과 가획의 원리가 어떻게 나오게 되었는지에 대해 알게 되니까 재미도 있더라구요. 한글만큼은 정말 자부심을 가져도 될 것 같아요ㅎ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