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9가지 결정 작가 최성락 출판 페이퍼로드 짜비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49가지 결정의 책소개를 보면 이렇게 나와있다.
    "49가지 결정은 한국 경제사 선택의 순간 가운데 가려 뽑은 49가지 결정적 선택 이야기다."

    나는 삶이 선택의 연속이라고 생각한다. 언제든, 어디서든, 누구나 선택을 해야 한다. 그것은 어느 누구라도 예외가 아니다. 정말 사소하게는 아침에 언제 일어날지, 점심으로 무엇을 먹을지, 밖으로 나갈 때 어떤 신발을 신을지부터 시작해 크게는 어떤 사람을 만날지, 어떤 학교에 갈지, 어떤 직장을 잡을지... 이 모든 것이 다 선택이다. 그래서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어떤 선택이 모여서 지금의 한국 경제가 되었는지 궁금했다.

    책을 들여다보면 한국 경제사 선택의 순간을 시대별로 나누어서 이야기하고 있다.
    책의 목차를 보면 알 수 있듯이 1부는 일제강점기부터 1950년대 / 2부는 1960년대 / 3부는 1970년대 이런 식으로 시대를 10년으로 묶어 친절히 설명해주고 있다. 1부~3부까지의 얘기는 내가 보았던 다른 한국경제사에 관한 책에서 나왔던 내용과 상당히 겹치는 부분이 많았기 때문에 친숙하게 받아들이는 데에는 큰 어려움이 없었지만, -정말 솔직히 말해서- 그다지 흥미롭지는 않았다. 4부인 1980년대부터 그 책과는 다른 내용들이 나오면서 나는 좀 더 흥미롭게 책을 읽을 수 있었다.

    제 4부는 1980년대의 이야기로 4부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1980년 인플레를 잡다 “경제는 당신이 대통령이야” 179
    1980년 택지개발촉진법 신도시 대규모 아파트 단지의 등장 185
    1983년 이병철의 도쿄 선언 삼성 반도체, 세계 일류 산업이 되다 191
    1983년 중국민항 불시착 한국 정부의 진심이 중국의 마음을 열다 197
    1985년 대졸 여직원 공채 여직원에게 정당한 업무와 임금을! 204
    1986년 3저 호황 저금리, 저유가, 저달러로 흑자를 달성하다 210
    1987년 민주항쟁 혁명은 아래에서부터 시작된다 216
    1988년 외국인 노동자 유입 한국 경제를 온몸으로 버티는 힘 222
    1988년 서울올림픽 국제사회에 한국을 알리다 228>

    이 중 1986년 3저 호황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다. (3저 호황을 설명하기 위해 독자인 나의 말이 길어질 수 있다는 것을 양해 바란다;;)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한국경제는 중화학공업에 대한 과잉 중복투자문제, 제2차 석유 파동, 정치적 격변 등으로 인해 마이너스 경제성장률을 기록한다. 전두환 정부는 경제 정책화 정책을 통해 경제 위기를 벗어나려 하였다. 부실기업을 인수한 기업에 대해서는 세금과 부채를 감면하거나 저금리 자금을 융자하는 혜택을 주었고, 국가 주도의 성장 우선 정책을 부분적으로 수정하여 민간 경제가 자율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1980년대 중반 이후 대한민국은 저유가, 저달러, 저금리 상황을 배경으로 ‘3저 호황’을 맞았다. 당시 소련과 체제 경쟁을 하던 미국이 인위적으로 세계경제에 개입하면서 석유가 가격을 낮추었고 달러환율이 낮아지면서 돈이 시중에 많이 풀리고, 저렴한 이자로 돈을 대출받을 수 있는 상황이 조성되었던 것이다. 이에 따라 원유와 수입 원자재의 가격이 큰 폭으로 떨어져 외환을 절약하였고 국제 금리의 하락으로 외채 이자 부담이 줄어들었다. 그 결과 중화학 공업의 과잉 설비와 수출 부진을 해소하고 경제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다.
    이때 한국 경제는 자동차, 가전제품, 기계, 철강 등 중화학 부문을 주력 산업으로 하여 연평균 성장률이 12%가 넘는 높은 성장을 이루었고, 반도체 산업 등 첨단 산업도 육성하였다. 또한 수출액과 국민 소득이 증가하면서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크게 향상되었다. 소위 <중산층>이라는 계층이 형성되는 시기가 바로 이 시기이다.

    지금의 한국경제를 만든 결정적 선택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경제에 관한 부담없이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책을 찾는다면 49가지 결정을 강추한다.
    더보기
    좋아요
    댓글 4
    • 한국 경제사에 대해서 아는 바가 별로 없었는데 이번 기회에 이 책을 읽으면서 교양 지식을 쌓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내용이 조금 어려워 보이기는 하지만 그만큼 읽어볼 만한 가치가 있는 책이네요 ㅎㅎ. 좋은 서평 감사합니다.
      • 생소한 단어가 많이 보여서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단어만 조금 생소할 뿐 저자가 정말 알기 쉽게 설명을 해놔서 정말 어렵지 않습니다 🙂
    • 학교에서 근현대사를 배울 때, 항상 1950년대 이후는 시간이 모자라서 잘 배우지 못하고 넘어간터라 3저호황이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지 부끄럽게도 잘 알지 못하고 있었네요. 짜비님 덕분에 3저호황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더보기
      • 학교에서 근현대사를 배울 때 1950년대 이후는 시간이 모자라서 잘 배우지 못하고 넘어갔다는 말에 정말 공감합니다. 해방 이후의 시대에 대해서는 항상 빨리빨리 배우고 넘어갔기도 하고, 저도 그쯤 되니 머릿속에 집어넣는 게 너무 힘들어서 1950년대 이후의 역사에 대해서는 별로 기억나는 게 없었어요. 부끄럽습니다ㅎ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