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의 여왕 작가 성선화 출판 청림출판 님의 별점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방학때 경제 공부를 해보려고 이 책을 집어들었다. 동일 저자의 다른 책은 약간 뜬구름 잡는 느낌이 있었는데, 이 책은 ETF, 펀드, 스팩주, ETN, ELS, 원유, 금, 공모주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줘서 정말 좋았다. 특히 이미 투자해본 ETF와 펀드, 스팩주와는 달리 공모주와 ELS , 원유는 잘 모르는 분야여서 도움이 되었다.

    금 투자를 할 때는 현물로 구매하는 방법과 골드뱅킹으로 저축하는 방법, 금선물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다. 실물로 구매할 때 홈쇼핑에서 사면 판매 수수료가 매우 비싸니 홈쇼핑은 일단 제외한다. 금 매매에선 보증서가 사실상 무의미하므로, 막금에 태극마크가 찍혀있는것을 사는것이 낫다. 황금열쇠등은 관상용이지 투자용이 아니다.(땜질을 함, 함량이 빠질 수 있음) 게다가 금은 거래할때 부가가치세 10%를 내야하므로 현물 투자는 정말 비추다.

    현물투자가 이렇게 세금을 많이 떼인다면 당연히 선물로 넘어가야 한다. 금은 뉴욕상업거래소에 격달로 만기가 돌아오는데, 파생금융상품으로 투자하려면 이 선물 시세가 기준이 된다.

    이 외에 골드뱅킹 등의 방법도 있다. 현물 거래와 달리 부가가치세와 수수료 등의 부담이 없다. 같은 금액을 넣어도 매달 금 시세에 따라 적립되는 금중량이 달라진다. 이 때 금 1g을 사기 위해 적용된 가격은 환율과도 관련이 있다. 국제 금 시세는 트로이온스당 달러로 표시되는데, 금 통장에는 원화당으로 계산되니 환율도 신경을 써야 한다.국제 금값이 그대로라도 달러 가격이 떨어지면 국내 금 시세도 떨어진다. 국제 금 시세가 올라도 달러원 환율이 더 많이 떨어지면 국내 투자자들은 손해를 보기도 한다.

    이 외에 증권사에서 KRX금시장에서 거래가 가능한 계좌를 개설하고 거래하는 방법도 있다. 현물을 인출하지 않고 이 안에서 거래하면 10%부가세, 15.4%배당소득세, 양도소득세가 붙지 않는다.(!!!)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에도 포함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 거래 또한 환율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환율의 영향을 받지 않고 오롯이 국제 금 시세에만 투자하려면 파생금융 투자를 해야 한다.

    나는 Kodex골드선물(H)에 9000원 정도 투자해본 적이 있다. 골드 뱅킹이나 현물 거래, 파생상품 거래 셋 중에서 고민하다가 파생상품 거래를 선택한건데(정말 소액이지만 ㅋㅋ) KRX 금 거래소는 모르던 것이어서 도움이 되었다. 또 선물 롤오버 등 모르던 것을 알게 되어 좋았다. 단순히 주식 펀드 ETF만 하다가 금 원유 ELS 공모주 스팩주가 뭔지 궁금한 사람에게 이 도서를 추천한다.
    더보기
    좋아요 1
    댓글 0